2024.08.05 09:16
버추얼 아바타 기술 기업 온마인드의 5인조 버추얼 아이돌 그룹 이오닛(AEONIT)이 정식 데뷔를 예고하는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이오닛 공식 인스타그램과 X(트위터)를 통해 5일 공개된 티저 이미지는 운동화 등 가벼운 패션으로 계단에 앉은 다섯 멤버의 모습과 더불어 'Coming Soon'이란 문구를 담고 있다.온마인드 측은 이번 이미지에 '청춘 영화의 포스터'와 같은 이미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후 데뷔곡의 보다 명확한 콘셉트와 일정 등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전망이다.이오닛은 올 5월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개시한 '민찬유'를 필두로 '서우주', '이레온', '지유안', '한새벽'까지 5인으로 구성된 보이그룹이다. '마법사로 각성하여 꿈을2024.08.02 18:31
게임업계가 버추얼 유튜버(버튜버)와 협업 밀도를 높이고 있다. '미소녀 캐릭터'를 핵심으로 한다는 점에서 유사성이 있는 서브컬처 게임 분야는 물론 캐주얼, 하드코어 게임 개발·운영사들도 젊은 세대, 해외 이용자층 공략의 교두보로 버튜버에 주목하고 있다.한국의 플레이위드코리아는 최근 모바일 MMORPG '씰M'에 일본 버튜버 '토키노 소라', '로보코씨'와 컬래버레이션한 콘텐츠들을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훈각과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등 모든 지역에서 테마 코스튬, 펫 등을 선보인다는 방침이다.토키노 소라와 로보코씨는 일본 최대 인기 버튜버 그룹으로 꼽히는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안에서도 최고참인 멤버들이다. 각각 2017년,2024.08.02 10:19
글로벌 인터넷 방송 시장의 압도적인 1인자로 꼽히던 트위치의 시장 점유율이 1년 만에 70%에서 60%로 급락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 시장 철수, 대안 플랫폼 '킥(Kick)'의 성장 등이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된다.유럽 1인 미디어 분석 플랫폼 스트림해칫에 따르면 올 2분기 기준 트위치의 총 누적 시청 시간은 51억시간으로 집계됐다. 세계 주요 18대 플랫폼(중국 플랫폼 제외) 전체 중 60.3%의 점유율을 기록했다.이는 2023년 2분기 71%와 비교해서 1년 만에 10.7%p 줄어든 것이며 2024년 1분기와 비교해도 69%에서 8.7%p 감소한 수치다.점유율 중 상당수는 유튜브가 흡수한 것으로 보인다. 올 2분기 기준 유튜브의 점유율은 23.4%로2024.08.02 10:19
한국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걸 그룹 '이세계아이돌'의 멤버 '고세구'가 올 2분기 글로벌 버튜버 중 누적 시청 시간 7위에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유럽 1인 미디어 통계 분석 플랫폼 스트림해칫이 2일 공개한 '2024년 2분기 라이브 방송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고세구는 SOOP(숲) 플랫폼에서 누적 시청 시간 총 590만시간을 기록했다. 세계 버튜버 중 7위, 국내 버튜버 중에선 유일하게 10위 안에 들었다.버튜버 시청 시간 최상위권에선 일본의 양대 기업들이 강세를 보였다. 니지산지의 남성 버튜버 '쿠즈하'와 '카나에'가 각각 1위와 3위,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여성 버튜버 '우사다 페코라', '사쿠라 미코', '미나토 아쿠아'가 2위2024.07.26 14:38
버튜버 플랫폼 '마스코즈' 개발·운영사 오버더핸드가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의 민간 투자 주도형 기술 창업 지원 프로그램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지원을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오버더핸드는 TIPS 요청에 따라 영상에 랜드마크를 입력하고 표현을 추론하는 '랜드마크 투 익스프레션(L2E)', 모션을 입력해 다음 모션을 자동으로 추론하는 '모션 투 시퀀스(M2S)' 연구 개발(R&D)에 나선다. 지원금은 2년에 걸쳐 약 5억원이 주어질 예정이다.R&D를 통해 오버더핸드는 기존의 마스코즈를 바탕으로 '마스코즈 아바타 코어(MAC)' 기술을 구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버튜버 아바타와 라이브 방송을 위한 저변에 더해 아바타 구현2024.07.23 15:53
한국의 원더포션이 개발한 인디 게임 '산나비'가 일본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독특한 게임성과 여운을 남기는 스토리 등 '감성 게임'으로 인정 받는 모양새다.국내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팬들 사이에선 최근 일본의 '츠노마키 와타메(角巻わため)'가 산나비를 플레이한 방송이 회자되고 있다. 와타메는 일본 인기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멤버로서 유튜브 구독자 155만명을 보유하고 있다. 올 1월 롯데시네마에서 '라이브 뷰잉' 행사가 열리는 등 국내에도 적지 않은 팬덤을 보유하고 있다.평소에도 감성적인 면이 많은 스트리머로 꼽혔던 와타메는 한국에선 '양 이모'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산나비의 주요 장면마다 눈물을 훔치는2024.07.22 16:26
롯데시네마가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들을 위한 전문 공간 '브이스퀘어(V-SQUARE)'를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브이스퀘어는 오는 7월 31일,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 3층에 들어선다. 팝업 공간과 테마 카페, 상설 MD(머천다이징) 매장, 스토리텔링 전시 공간, 상영관 등 복합 문화 공간으로 꾸며질 예정이다.오픈을 기념해 롯데시네마는 국내외 버튜버 다섯 팀과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공식 X(트위터)에는 이들 중 첫 멤버로 일본의 언네임드(Unnämed)가 공개됐다. 언네임드는 올 5월 국내 서브컬처 행사 일러스타 페스에 공식 게스트로 함께하기도 했다.롯데시네마는 그간 일본의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국내에선 스텔라이브의 멤버2024.07.22 16:22
올 2분기 유튜브 라이브 방송 도네이션 기능 '슈퍼챗'으로 가장 많은 수익을 거둔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는 니지산지의 후와 미나토(不破 湊)로 집계됐다.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네코마타 오카유'가 근소한 차이로 2위에 올랐다.유튜브 통계 분석 플랫폼 플레이보드 자료에 따르면 미나토와 오카유는 각각 한화 기준 1억5000만원 이상의 슈퍼챗 수익을 올렸다.특히 미나토는 지난 2023년 2분기에도 분기 슈퍼챗 수익 2억3741만원으로 1위에 올랐다. 이는 4월 18일 생일 기념 라이브 방송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짐작된다.실제로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미나토가 17일 선보인 신의상 공개 방송과 18일 중대 발표 방송에선 도합 5590만원의 슈퍼챗 수2024.07.22 16:22
일본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이 2024년 1분기 유튜브 매출 면에서 강세를 보였다. 특히 작년 데뷔한 신인 '후와모코'가 2분기 연속 슈퍼챗 매출 1위를 차지했다.7일 유튜브 통계 분석 사이트 플레이보드의 자료를 종합하면 '후와모코' 채널은 올 1분기 한화 기준 누적 매출 2억4608만원을 기록했다. 이로서 지난해 4분기와 이번 1분기 모두 세계 버튜버 중 유일하게 2억원 이상의 슈퍼챗 수익을 거둬들인 이들로 자리잡았다.후와모코 채널은 쌍둥이 콘셉트 버튜버 '후와와 어비스가드', '모코코 어비스가드'가 함께 운영하는 채널이다. 지난해 7월, 홀로라이브 영어권 지부 3기 '어드벤트(Advent)'의 멤버로 데뷔했다. 62024.07.22 16:22
미국 메이저리그 프로야구(MLB)의 강호 로스앤젤레스(LA) 다저스의 홈 구장 다저 스타디움에 '아틀란티스 출신 상어 소녀'가 나타났다. 애니메이션 풍 그래픽의 외형으로 공식 응원가 'Take Me Out to the Ball Game'을 열창한 그녀의 정체는 다름아닌 버추얼 유튜버(버튜버)였다.LA 다저스는 현지 시각 5일 열린 홈 경기에서 일본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과 컬래버레이션한 '홀로라이브 나이트' 행사를 선보였다. 홀로라이브 측에선 영미권 소속의 '가우르 구라', 일본 현지 소속 '우사다 페코라'와 '호시마치 스이세이'가 함께했다.앞서 언급한 아틀란티스 상어는 바로 가우르 구라로, 2020년 9월 데뷔해 올해 4주년을 앞두고 있다.2024.07.22 16:22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들의 2023년 유튜브 라이브 방송 후원 기능 '슈퍼챗' 순위에서 일본의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이 좋은 성과를 거뒀다. 연간 매출 1위, 신인 버튜버 중 1위, 4분기 매출 1위 등을 모두 휩쓸었다.유튜브 통계 분석 사이트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홀로라이브 6기생 '하쿠이 코요리'가 버튜버 중 유일하게 연 7억원의 매출을 기록, 1위에 올랐다. 모든 유튜버들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제리 이즈(Jerry Eze) 목사, 브루노 레오나르도(Bruno Leonardo) 사제 등 종교 유튜버들에 뒤를 이어 3위에 해당하는 기록이다.코요리는 2021년 12월 데뷔, 현재 106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2022년에는 연 슈퍼챗 매출 9억9450만원을 기록, 니2024.07.22 16:22
올 3분기 현역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중 실시간 방송 후원 기능 '슈퍼챗'으로 가장 많은 수익을 거둔 크리에이터는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하쿠이 코요리(博衣こより)로 집계됐다. 전체 순위에선 3분기 졸업(은퇴)한 미스타 리아스(Mysta Rias)에 이어 2위에 올랐다.유튜브 통계 분석 플랫폼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하쿠이 코요리와 미스타 리아스는 올 3분기 유이하게 분기 매출 2억원 이상을 기록한 버튜버로 집계됐다.미스타 리아스는 일본 버튜버 그룹 니지산지의 영어권 지부 니지산지EN 4기생으로 2021년 12월 데뷔했다. 올 8월 27일 졸업했으며, 25일부터 27일까지 사흘간의 방송에서만 1억3764만원의 슈퍼챗 매출을 기록, 전체 매출의 58.2024.07.22 16:22
올 2분기 유튜브 라이브 방송 도네이션 기능 '슈퍼챗'으로 가장 많은 수익을 거둔 버추얼 유튜버(버튜버)가 니지산지의 후와 미나토(不破 湊)로 집계됐다. 지난해부터 '슈퍼챗의 왕'으로 군림했던 같은 회사의 '복스 아쿠마'는 2위를 차지했다.유튜브 통계 분석 플랫폼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후와 미나토는 올 2분기 유일하게 2억원 이상의 슈퍼챗 수익을 거둔 버튜버로 조사됐다. 미나토는 2019년 11월 데뷔한 남성 버튜버로 4인조 버튜버 보이 그룹 '로후마오(ROF-MAO)'에 소속돼있다. 로후마오는 지난해 일본 골든 디스크 신인상을 수상했으며, 올 5월 삼성전자와 컬래버레이션해 도쿄 하라주쿠 삼성 갤럭시 매장에서 테마 공간을 선보이기도 했2024.07.22 16:22
올 1분기 버추얼 유튜버 슈퍼챗 순위에서 니지산지의 '복스 아쿠마',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이하 홀로라이브) '하쿠이 코요리' 등이 꾸준히 상위권을 기록한 가운데 3월 졸업(은퇴)를 선언한 '아마노 피카미'가 분기 매출 6위에 올랐다.아마노 피카미는 지난 1월 8일 이후 약 2개월간 활동을 멈춘 후 3월 1일 "오는 31일부로 졸업할 것을 결정했다"고 발표한 후 짧은 시간 동안 방송 활동을 하며 동료들과 작별 등을 나눴다. 그녀는 지난 2020년 3월 19일 데뷔 후 졸업 직전까지 70만명의 구독자를 모았다.유튜브 통계 플랫폼 플레이보드에 따르면 그녀는 3월에만 1억3461만원의 매출을 올렸다. 3월 기준 전체 버튜버 중 복스 아쿠마(3월 매출 1억2024.07.22 16:20
SOOP(숲, 옛 아프리카TV)가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프리블록스' 내에 버추얼 스트리머(버튜버)들을 위한 전용 공간 기능 '팬덤 월드'를 제작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팬덤 월드는 스트리머가 팬들과 부담 없이 소통하며 콘텐츠를 만드는 공간을 목표로 한다. 콘텐츠와 연계된 보상 제공 기능, 아이템·굿즈 판매 서비스, 팬 미팅이나 콘서트가 가능한 수준의 서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프리블록스는 SOOP이 2022년 오픈 베타 형태로 공개한 3D 가상 공간 플랫폼이다. 기존 아프리카TV 실시간 생방송과 연동, 가상 공간 내 활동을 즉시 송출하거나 팬들이 자신만의 아바타를 내세워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버튜버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