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3 16:52
패러블엔터테인먼트 소속 버추얼 아이돌 그룹 아이리제(IRISÉ)가 싱글곡 'LOVE GAME'과 함께 컴백했다.아이리제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지난 12일 오후 6시 'LOVE GAME' 공식 뮤직 비디오가 공개됐다. 인간 관계를 게임에 비유해 '공략이 어려운 너'를 향해 설렘 넘치는 도전을 하겠다는 가사를 담았다.신곡을 선보이기에 앞서 11일에는 컴백 쇼케이스 'IRISÉ SHOWCASE: UNVEIL'을 선보였다. 기존에 비해 더욱 성장한 음악, 퍼포먼스를 보이겠다는 의지를 담았다.아이리제는 2025년 2월, 오리지널 음원 '날개(WINGS)'를 선보이며 데뷔한 5인조 버추얼 걸그룹이다. '뤼네'와 '샤나', '키리', '티즈', '제로'로 구성돼있으며 KT '지니뮤직'이 유통2025.10.03 17:19
도쿄 증권거래소 상장사 커버(Cover Corp.)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히오도시 아오(火威青)'가 건강 문제로 무기한 휴식을 취하던 끝에 졸업(계약 종료)했다.커버는 3일 공식 입장문을 통해 "홀로라이브 디바이스(DEV_IS)'의 멤버 히오도시 아오가 2025년 10월 3일을 기해 졸업하게 됐음을 알려드린다"며 "약 2년의 기간 동안 열정적으로 활동하며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발전에 기여해준 점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발표했다.졸업한 히오도시 아오를 위한 팬 레터는 오는 10월 31일까지 접수하며 유튜브 등의 멤버십 한정 콘텐츠는 내년 1월 31일 이후 비공개 조치될 예정이다.히오도시 아오는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음악 전문 그룹 '디바이스2025.09.30 21:02
3D 안무 데이터 플랫폼 '엑스테이지' 운영사 댄스트럭트와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보유 기업 오르빗엔터테인먼트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이번 파트너십 이후 오르빗엔터의 버튜버들은 엑스테이지의 공식 엠버서더로 활동한다. 댄스트럭트 측이 보유한 모션캡처 기반 3D 모션 데이터, 기술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댄스 콘텐츠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댄스트럭트는 2020년 설립된 엔터테인먼트 테크 스타트업이다. 국내외 안무가들과 협력해 K-댄스 기반 모션 콘텐츠를 디지털 자산화해온 곳이다.오르빗엔터테인먼트는 2023년 설립된 콘텐츠 스타트업이다. 최근 K-팝 버추얼 아이돌 '러비타' 프로젝트에 합류한 '힌콕'을 비롯해 다양한 버튜버들이2025.09.23 23:37
스마일게이트가 서브컬처 RPG 차기작 '미래시: 보이지 않는 미래' 프로모션을 위해 일본 유명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멤버 '라플라스 다크니스'와 컬래버레이션했다고 22일 밝혔다.라플라스 다크니스의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미래시'의 첫 공식 OST 'Jumping in the Time' 영상이 게재됐다. 해당 곡은 음원 형태로 유튜브 뮤직과 애플 뮤직, 스포티파이, 멜론, 벅스 등에서 감상할 수 있다.'미래시'는 국내 신생 게임사 컨트롤나인이 개발 중인 신작으로, 시공간을 넘나들며 위기에 처한 세상을 구한다는 이야기를 다룬다. 새로운 OST에는 이러한 배경 세계관을 반영해 '불안한 미래를 넘어 희망으로'라는 가사를 담았다.홀로2025.09.18 12:14
한국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5인조 걸그룹 러비타(LUVITA)와 해외 버튜버 '네리사 레이븐크로프트'의 합동 방송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공연 게스트 참여, 추가 합방 등의 형태로 교류를 이어갈 전망이다.SOOP 공식 러비타 채널에선 17일 오후 8시 '러비타 & 홀로라이브 네리사 레이븐크로프트 글로벌 쇼다운' 방송이 진행됐다. 약 1시간 40분에 걸쳐 러비타 멤버 5인이 네리사와 함께 토크, 퀴즈 맞추기 등을 함께하는 형태로 진행됐다.특히 방송 말미에는 '네리사의 러비타 공연 게스트 참가'를 걸고 3분 스피드 퀴즈 맞추기 이벤트가 진행됐으며 수 차례 도전 끝에 성공했다. 네리사는 공연에 게스트로 참여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유튜브 방2025.09.17 15:33
카카오게임즈가 신작 '가디스오더' 출시를 앞두고 한국의 인기 버추얼 아티스트 '헤비'와 일본 버추얼 유튜버 '시라카미 후부키'의 컬래버레이션을 성사시켰다.가디스오더 공식 유튜브 채널에는 OST '기억 예보' 공식 영상이 게재됐다. 이 노래는 한국 버추얼 아티스트 '헤비(HEBI)'가 일본 인기 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대표 멤버 '시라카미 후부키'와 함께 불렀다.이번 깜짝 협업에 게이머들은 좋은 반응을 보내고 있다. 국내 네티즌들도 "여행의 출발과 어울리는 설렘 가득한 음악", "이런 협업을 볼 수 있다니 대단하다" 등의 댓글을 남긴 가운데 일본 네티즌들도 "노래와 비디오 모두 좋아서 게임이 기대된다", " 두 사람의 목소2025.09.17 09:28
SOOP을 주요 플랫폼으로 활용 중인 버추얼 아이돌 그룹 러비타(LUVITA)가 해외 인기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네리사 레이븐크로프트'와 합동 방송을 가진다.이번 합동 방송은 러비타 공식 채널에서 오는 17일 오후 8시에 막을 연다. 홍대놀이터 콘셉트의 버추얼 공간에서 글로벌 팬 소통 확대를 위한 리얼리티 토크, 문화 교류 게임 방송 등을 가질 계획이다.홀로라이브는 일본 도쿄 증권거래소 상장사 커버(Cover)가 운영하는 버튜버 그룹이다. 네리사는 홀로라이브 영미권 지부 홀로라이브 잉글리시의 3기 멤버로 구독자 91만 명을 보유 중이다.평소 한국 문화에 대한 깊은 애정을 표현해왔으며 한국 버튜버 그룹 스2025.09.13 17:25
국내 인기 버추얼 아이돌 다수가 모이는 콘서트 'MBC 버추얼 라이브 페스티벌 위드 쿠팡플레이'의 입장권 예매가 3분 만에 매진된 것으로 알려졌다.쿠팡플레이는 9월 11일 오후 8시 '버추얼 라이브 페스티벌' 티켓팅을 개시했다. 서울 DMC 상암문화광장에서 이틀에 걸쳐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매일 약 3000석의 현장 관람석이 마련된 가운데 양일 모두 티켓팅 시작한 후 매진이 이뤄졌다.이번 버추얼 라이브 페스티벌은 지상파 방송이 주도하는 최초의 버추얼 아이돌 중심 콘서트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국내 버추얼 아이돌계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5인조 보이그룹 '플레이브', 6인조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걸그룹 '이세계아이돌'을 비롯해 버2025.09.01 15:49
최근 글로벌 뉴 미디어 분야에서 '버추얼 유튜버(버튜버)'가 핫 이슈로 부각하고 있다. 실시간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한 캐릭터 중심의 미디어 활동을 하는 이들이 인터넷 방송을 넘어 '버추얼 아이돌'이란 이름으로 주류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도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버튜버와 버추얼 아이돌이 급부상함에 따라 캐릭터 IP, 즉 지식재산권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늘고 있다. 버추얼 아바타의 소유 주체가 아티스트냐, 회사냐에 대한 담론을 넘어 특정 버튜버 기존의 게임·애니메이션 등의 캐릭터, 나아가 앞서 성공한 '선배 버추얼 아이돌'을 노골적으로 표절, 벤치마킹했다는 지적과 논란도 거세지는 추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2025.08.27 09:05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핫이슈라면 단연 '버추얼 아이돌'이 손꼽힌다. 플레이브와 스텔라이브 등 버추얼 아이돌들의 외형과 노래, 콘서트 공연 매진 등이 화제가 되고 있지만 이들의 성공에 빠질 수 없는 요소인 '가상 무대'에 관심을 갖는 이들은 드물다.플레이브를 비롯한 여러 버추얼 아이돌들에게 공연 무대를 제작, 제공해온 메타로켓의 이상헌 대표는 언리얼 페스트 서울 2025 세션 강연에서 "가상 무대는 단순히 3D 월드를 구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며 "아티스트와 곡에 맞춘 무대와 조명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이를 실제 무대와 위화감 없이 어울리게 하는 것까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이상헌 대표는 이날 하수민 메타로켓 테크니컬 아2025.08.19 09:00
버추얼 아이돌 5인으로 구성된 보이 그룹 플레이브(PLAVE)가 첫 아시아 투어 콘서트 '대시: 퀀텀 리프(DASH: Quantum)'를 시작했다.플레이브는 서울 송파 소재 올림픽공원 KSPO 돔에서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간 아시아 투어의 첫 공연을 선보였다. 약 1만4000석 규모의 KSPO돔 공연은 3일 모두 사전 예매 만으로 매진됐다.실제 공연은 오리지널 음원 공연과 퍼포먼스는 물론 멤버들이 2명 씩 짝을 지어 수행하는 '유닛 챌린지'와 '카메라 챌린지', 멤버들의 손글씨 편지 공개 등으로 다채롭게 꾸며졌다.플레이브의 아시아 투어는 한국 공연을 필두로 △8월 23·24일 대만 타이베이 △10월 1일 중국홍콩 △10월 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2025.08.13 16:46
패러블엔터테인먼트가 소속 버추얼 크리에이터 '미르(MIR)'의 오프라인 콘서트 'MIR The 1st Offline Concert : BLUED'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3일 밝혔다.이번 BLUED 콘서트는 서울 마곡 NSP홀에서 지난 9일 오후 2시에 막을 열었다. 패러블 측이 주최·주관하고 인터넷 방송 플랫폼 숲(SOOP)이 후원사로 함께했다.미르는 첫 정규 앨범 'Treasure Box' 수록곡 3곡과 오리지널 음원 '龍: 미르'에 커버곡 포함 총 16곡을 불렀다. 모션 라이브와 밴드 세션이 아우러진 가운데 오차·지연 없는 라이브 환경에서 공연이 이뤄졌다.현장을 찾은 방문객들에겐 친필 사인 응원봉이 전달됐다. 라즈·밍턴·설레랑·위도·윤이제·이주인·임재천·징버2025.08.13 09:51
2020년도 뉴 미디어 분야의 핫 키워드라면 단연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다. 실시간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한 캐릭터 중심의 미디어 활동을 하는 이들이 인터넷 방송을 넘어 '버추얼 아이돌'이란 이름으로 주류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도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버튜버와 버추얼 아이돌이 급부상함에 따라 캐릭터 IP, 즉 지식재산권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늘고 있다. 버추얼 아바타의 소유 주체가 아티스트냐, 회사냐에 대한 담론을 넘어 특정 버튜버 기존의 게임·애니메이션 등의 캐릭터, 나아가 앞서 성공한 '선배 버추얼 아이돌'을 노골적으로 표절, 벤치마킹했다는 지적과 논란 또한 많아지는 추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2025.08.01 17:53
인터넷 방송 플랫폼 기업 숲(SOOP)이 올 2분기 연결 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1169억 원, 영업이익 300억 원, 당기순이익 225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이번 실적은 지난해 2분기 대비 매출 15.2%가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9.9%, 18.6% 감소한 수치다. 직전 분기인 올 1분기와 비교해도 매출 8.6%가 늘고 영업이익 8.3%, 순이익 16.9%가 줄었다.매출 분야 별로 살펴보면 광고 수익이 308억 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76%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플랫폼 자체 매출은 845억 원으로 2% 증가한 것에 그쳤다.SOOP 측은 "콘텐츠형 광고의 성장과 지난 3월 합류한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 연결 효과로 광고 매출이 증2025.07.25 11:12
미국 최대 규모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에이전시로 꼽혔던 브이쇼죠가 임금 체불 등 논란 끝에 해체를 공식 발표했다. 대표는 경영 실패로 인해 자금이 고갈됐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했다.'건런' 저스틴 이그나시오 브이쇼죠 대표는 25일 공식 X(옛 트위터)를 통해 "브이쇼죠의 폐쇄를 결정했다는 어려운 말씀을 전한다"며 "브이쇼죠는 실패했으며 모든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브이쇼죠의 논란은 3일 전인 22일, 간판 멤버 아이언마우스(Ironmouse)가 "브이쇼죠를 탈퇴한다"고 공식 선언하며 시작됐다. 아이언마우스는 당시 탈퇴 원인으로 수익 정산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 면역결핍증재단(IDF)에 전달할 예정이었던 51만 달러(약 7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