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8.27 09:05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핫이슈라면 단연 '버추얼 아이돌'이 손꼽힌다. 플레이브와 스텔라이브 등 버추얼 아이돌들의 외형과 노래, 콘서트 공연 매진 등이 화제가 되고 있지만 이들의 성공에 빠질 수 없는 요소인 '가상 무대'에 관심을 갖는 이들은 드물다.플레이브를 비롯한 여러 버추얼 아이돌들에게 공연 무대를 제작, 제공해온 메타로켓의 이상헌 대표는 언리얼 페스트 서울 2025 세션 강연에서 "가상 무대는 단순히 3D 월드를 구현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며 "아티스트와 곡에 맞춘 무대와 조명을 구현하는 것은 물론 이를 실제 무대와 위화감 없이 어울리게 하는 것까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이상헌 대표는 이날 하수민 메타로켓 테크니컬 아2025.08.19 09:00
버추얼 아이돌 5인으로 구성된 보이 그룹 플레이브(PLAVE)가 첫 아시아 투어 콘서트 '대시: 퀀텀 리프(DASH: Quantum)'를 시작했다.플레이브는 서울 송파 소재 올림픽공원 KSPO 돔에서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3일 간 아시아 투어의 첫 공연을 선보였다. 약 1만4000석 규모의 KSPO돔 공연은 3일 모두 사전 예매 만으로 매진됐다.실제 공연은 오리지널 음원 공연과 퍼포먼스는 물론 멤버들이 2명 씩 짝을 지어 수행하는 '유닛 챌린지'와 '카메라 챌린지', 멤버들의 손글씨 편지 공개 등으로 다채롭게 꾸며졌다.플레이브의 아시아 투어는 한국 공연을 필두로 △8월 23·24일 대만 타이베이 △10월 1일 중국홍콩 △10월 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2025.08.13 16:46
패러블엔터테인먼트가 소속 버추얼 크리에이터 '미르(MIR)'의 오프라인 콘서트 'MIR The 1st Offline Concert : BLUED'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13일 밝혔다.이번 BLUED 콘서트는 서울 마곡 NSP홀에서 지난 9일 오후 2시에 막을 열었다. 패러블 측이 주최·주관하고 인터넷 방송 플랫폼 숲(SOOP)이 후원사로 함께했다.미르는 첫 정규 앨범 'Treasure Box' 수록곡 3곡과 오리지널 음원 '龍: 미르'에 커버곡 포함 총 16곡을 불렀다. 모션 라이브와 밴드 세션이 아우러진 가운데 오차·지연 없는 라이브 환경에서 공연이 이뤄졌다.현장을 찾은 방문객들에겐 친필 사인 응원봉이 전달됐다. 라즈·밍턴·설레랑·위도·윤이제·이주인·임재천·징버2025.08.13 09:51
2020년도 뉴 미디어 분야의 핫 키워드라면 단연 '버추얼 유튜버(버튜버)'다. 실시간 모션 캡처 기술을 활용한 캐릭터 중심의 미디어 활동을 하는 이들이 인터넷 방송을 넘어 '버추얼 아이돌'이란 이름으로 주류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도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버튜버와 버추얼 아이돌이 급부상함에 따라 캐릭터 IP, 즉 지식재산권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늘고 있다. 버추얼 아바타의 소유 주체가 아티스트냐, 회사냐에 대한 담론을 넘어 특정 버튜버 기존의 게임·애니메이션 등의 캐릭터, 나아가 앞서 성공한 '선배 버추얼 아이돌'을 노골적으로 표절, 벤치마킹했다는 지적과 논란 또한 많아지는 추세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2025.08.01 17:53
인터넷 방송 플랫폼 기업 숲(SOOP)이 올 2분기 연결 기준 잠정 실적으로 매출 1169억 원, 영업이익 300억 원, 당기순이익 225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이번 실적은 지난해 2분기 대비 매출 15.2%가 증가하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9.9%, 18.6% 감소한 수치다. 직전 분기인 올 1분기와 비교해도 매출 8.6%가 늘고 영업이익 8.3%, 순이익 16.9%가 줄었다.매출 분야 별로 살펴보면 광고 수익이 308억 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76%의 급격한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플랫폼 자체 매출은 845억 원으로 2% 증가한 것에 그쳤다.SOOP 측은 "콘텐츠형 광고의 성장과 지난 3월 합류한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 연결 효과로 광고 매출이 증2025.07.25 11:12
미국 최대 규모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에이전시로 꼽혔던 브이쇼죠가 임금 체불 등 논란 끝에 해체를 공식 발표했다. 대표는 경영 실패로 인해 자금이 고갈됐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했다.'건런' 저스틴 이그나시오 브이쇼죠 대표는 25일 공식 X(옛 트위터)를 통해 "브이쇼죠의 폐쇄를 결정했다는 어려운 말씀을 전한다"며 "브이쇼죠는 실패했으며 모든 책임을 지도록 하겠다"고 발표했다.브이쇼죠의 논란은 3일 전인 22일, 간판 멤버 아이언마우스(Ironmouse)가 "브이쇼죠를 탈퇴한다"고 공식 선언하며 시작됐다. 아이언마우스는 당시 탈퇴 원인으로 수익 정산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 면역결핍증재단(IDF)에 전달할 예정이었던 51만 달러(약 7억2025.07.22 17:21
영미권을 대표하는 1세대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아이언마우스(Ironmouse)가 소속사 '브이쇼죠(V-Shojo)'에서 탈퇴한다고 공식 선언했다. 아이언마우스는 22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Why I left VShojo(내가 브이쇼죠를 떠나는 이유)'란 제목의 11분 길이 영상을 게재했다. 브이쇼죠에서 탈퇴한 후 개인 단위 버튜버, 이른바 '개인세'로 활동을 이어가겠다는 내용을 담았다.주요 탈퇴 사유로는 브이쇼죠 측에서 정당한 수익 정산을 받지 못했다는 점에 더해 면역결핍증재단(IDF)에 전달할 예정이었던 51만 달러(약 7억 원) 규모의 모금액이 재단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는 점을 거론했다.아이언마우스는 미국 푸에르토리코 출신 버튜버로 22025.07.21 08:51
패러블엔터테인먼트 소속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겸 솔로 아티스트 미르(MIR)의 첫 단독 콘서트 'MIR The 1st Offline Concert : BLUED'가 오는 8월 9일 막을 연다.이번 콘서트는 서울 마곡 소재 NSP홀에서 8월 9일 오후 2시 개최된다. 패러블엔터가 주최, 주관하며 인터넷 방송 플랫폼 숲(SOOP)에서 후원한다. 최근 티켓링크에서 입장권 예매를 개시, 단 2분 만에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콘서트의 부제 'BLUED'는 미르의 상징색인 파란색에 더해 '우울했던'이란 뜻을 함께 담고 있다. 평소 밝은 방송인의 모습을 보였던 미르가 보다 진지하고 음울한 음색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미르는 2022년 첫 방송을 개시, 올 초부터 패러블엔터 소속으로2025.07.19 22:12
도쿄 증권 거래소 상장사 커버(Cover Corp.)의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잉글리시(EN) 멤버들이 국산 서브컬처 기대작 '카오스 제로 나이트메어(카제나)' OST를 불렀다.홀로라이브EN 멤버 '모리 칼리오페'는 유튜브를 통해 18일 'OVER//RIDE' 공식 뮤직 비디오를 공개했다. 같은 그룹의 후배 '네리사 레이븐크로프트'가 함께 보컬로 참여했다.해당 곡은 빠른 템포의 록 음악을 베이스로 해 '카제나' 특유의 절망적이면서도 희망을 바라보는 세계관을 담았다. 게이머들은 이번 아티스트 선임에 대해 적절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마일게이트는 홀로라이브EN과 서브컬처 RPG '에픽세븐' OST 관련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한 바 있다2025.07.19 22:11
패러블엔터테인먼트의 버추얼 보이 그룹 '싸이코드'가 3주년을 맞아 오리지널 음원을 선보였다.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에서 인기 랭킹 1위에 오르는 등 관심을 끄는 모양새다.텀블벅에는 지난 12일, 싸이코드 데뷔 3주년 기념 굿즈 모금이 시작됐다. 50만 원을 목표로 시작된 모금에는 5일 만에 1억4730만 원이 모금됐으며 개시 당일 인기 프로젝트 순위 1위에 올랐다.모금이 시작된 12일, 싸이코드는 네번째 오리지널 음원 'SYNDROME(신드롬)'을 공개했다. 이와 더불어 광학식 모션캡처 스튜디오를 활용한 3D 리뉴얼 아바타, 즉석사진 브랜드 '포토이즘'과 컬래버레이션 이벤트 등을 선보였다.싸이코드는 2022년 6월 28일 결성된 보이그2025.07.17 09:55
케이팝(K-Pop)과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문화의 결합을 목표로 한 버추얼 아이돌 프로젝트 '브이리얼(V-REAL)' 멤버 선발 오디션이 마무리됐다. 그룹명은 '러비타(LUVITA)'로 확정됐다.인터넷 방송 플랫폼 SOOP에선 16일 저녁 '브이리얼 프로젝트 최종 5인 출범식'이 열렸다. 브이리얼 오디션의 MC를 맡았던 김희철, 예린, '빕어' 임준형, 건우가 함께했다.프로젝트의 최종 합격 멤버로는 브이럽의 멤버 '이주인', 오르빗엔터테인먼트 소속 '힌콕', 99major의 '김마르'에 '플리'가 함께한다. 당초 선발됐던 '하얘'가 스케줄 상 어려움으로 하차를 결정한 가운데 1차 합격자 중 '이엘리'가 최종 멤버로 선발됐다.각 멤버들의 포지션 또한 정해졌다2025.07.16 21:29
한국의 최대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전문 MCN으로 꼽히는 스텔라이브가 일본 버튜버 기업 브레이브 그룹에 인수, 자회사로 편입됐다.브레이브 그룹은 16일 "한국 최대 규모 버튜버 프로덕션 '스텔라이브'와 경영 통합을 완료했다"며 "한국 내 새로운 거점으로 브레이브그룹한국(Brave group Korea Inc.)을 설립했다는 점 또한 알려드린다"고 발표했다.2017년 10월 설립된 브레이브 그룹은 e스포츠 전문 버튜버 그룹 '브이스포(VSPO!)', 장수 버추얼 아티스트 그룹 '라이엇 뮤직' 등 복수의 버튜버 그룹을 운영 중인 곳이다. 도쿄증권거래소 상장사인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운영사 커버, '니지산지' 운영사 애니컬러와 더불어 3대 버튜버 기업으로2025.07.05 14:57
오버더핸드가 버추얼 유튜버(버튜버)용 아바타 플랫폼 '마스코즈'에 숏폼 영상 제작 등 다양한 콘텐츠를 업데이트했다.마스코즈에는 7월 1일 저녁 2.2.47버전이 업데이트됐다. 아바타를 활용해 다양한 이미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기능이 포함됐다.숏폼 영상에 특화된 다양한 영상 템플릿들이 추가됐다. 유튜브 쇼츠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밸런스 게임, 이지선다 게임, 취향 챌린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세로형 화면인 9:16 비율로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마스코즈 자체를 소셜 미디어처럼 이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추가됐다. 이용자 개인이 만든 이미지, 영상을 개인 프로필에 등록, 다른 이용자와 교류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 이미2025.06.29 09:39
라이엇 게임즈 코리아가 '리그 오브 레전드(LOL)' 대규모 업데이트를 맞아 프로모션 영상을 공개했다. 보컬로 올 초 데뷔한 버추얼 아티스트 '헤비(Hebi.)'가 참여했다.LOL 한국 공식 채널에는 25일 저녁 '꽃의 바램' 영상이 게재됐다. 다가오는 '영혼의 꽃: 경계 너머로' 액트2 업데이트를 다룬 영상으로 약 2분 길이에 걸쳐 신규 업데이트 예정 챔피언 '유나라'와 시즌 이벤트의 핵심 캐릭터 '신 짜오'의 모습을 중점적으로 다뤘다.오리지널 음원 '꽃의 바램'의 보컬은 헤비가 맡았다. 헤비는 올 2월 11일 버추얼 아티스트로 데뷔, 라이브 방송 스트리머로 활동하는 데 더해 4월 22일 첫 미니 음반 'Chroma'를 선보였다.헤비는 MCN 겸 연예 기획2025.06.24 19:37
K팝 아이돌 슈퍼주니어의 멤버 김희철과 일본 대표 버추얼 유튜버(버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의 시시로 보탄. 전혀 어울리지 않을 것 같은 두 엔터테이너들이 SOOP 웹 예능 방송 중 감격하며 인사를 나눴다.SOOP에선 24일 버추얼 아이돌 프로젝트 '브이리얼(V-REAL)' 최종 후보 선발 라이브 방송이 열렸다. 김희철은 '여자친구'의 전 멤버 예린, '빕어' 임준형 등과 더불어 MC로 참여했다.방송 말미에 시시로 보탄이 깜짝 등장해 출연진과 시청자들을 놀라게 했다. 보탄은 2020년 8월 데뷔한 후 유튜브 기준 153만 명의 구독자를 모은 인기 유튜버로 국내에서도 서브컬처 팬들 사이에서 적지 않은 인지도를 갖췄다.두 사람의 인연은 김희철